소화기폐기, 교체주기와 수명연장방법

집에 혹시 소화기는 잘 비치해 두고 계신가요? 그런데 언제 산 것인지는 알고 계세요? 오늘은 소화기의 유효기간과 폐기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소화기는 우리 생활에서 정말 중요한 안전 장비잖아요? 그러니까 이런 정보는 꼭 알아두셔야 해요!

소화기폐기

소화기를 폐기해야 하는 경우는 몇 가지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여기 몇 가지 주요 기준을 정리해 봤습니다.

소화기 유효기간과 점검

소화기는 보통 제조 후 최대 10년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정확한 유효기간은 소화기에 표시된 제조년월을 확인해야 해요. 소화기는 일년에 1~2회 정기적으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외관 손상 또는 누출

외관에 심각한 손상이 있거나 압력 누출이 있는 경우, 소화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폐기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녹슬거나 파손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하겠죠?

압력 저하 또는 가루 응고

소화기 내부의 압력이 너무 낮거나 분말 가루가 응고되어 있는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소화기를 재충전하거나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이지를 확인했을 때 최적을 가리키는 녹색 부분이 아닌 경우라면 문제가 생긴 소화기일 수 있어요.

정기 점검 결과 부적합 판정

일반 가정이면 개인이 판단해야겠지만 공공 시설이나 회사의 경우면 정기 점검을 하게 됩니다. 정기적인 점검 중 소화기가 안전 기준에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았다면, 이 역시 폐기 대상입니다. 점검에서 안전핀, 노즐, 손잡이의 상태 등이 확인되며, 이 중 문제가 있다면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재사용 기준

소화기는 압력이 낮아지거나 사용 후에는 재충전이 필요해요. 하지만 소화기가 10년이 넘었다면 재충전보다는 교체를 권장합니다. 만약 유효기간이 지났지만 상태가 양호하다면,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검사를 통해 수명을 최대 3년까지 연장할 수 있어요.

 

소화기 폐기 방법

소화기를 폐기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어요. 먼저, 소화기는 대형 폐기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대형 폐기물 신고 필증 스티커를 부착해야 하며, 스티커 비용은 소화기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00원에서 7,000원 사이입니다. 폐기물 수거업체를 이용하거나 지자체 주민센터를 통해 폐기할 수도 있어요.

대형 폐기물 신고 필요

소화기는 대형 폐기물로 분류되며, 폐기 시 지자체에 신고 후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해야 합니다. 스티커 비용은 소화기 크기에 따라 달라져요.

지정된 폐기 방법 준수

각 지자체는 소화기 폐기 방법을 지정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센터를 통해 폐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폐기물 수거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무단 폐기 금지

소화기를 임의로 버리거나, 무허가 업체에 폐기를 맡기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를 어길 경우 과태료 또는 벌금이 부과되죠.

위험물질 취급 주의

소화기 내부의 화학물질은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되어야 하며, 잘못 처리할 경우 환경 오염 뿐만 아니라 인체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처리를 꼭 해야해요.